본문으로 바로가기메인메뉴 바로가기

S_visual.png

소개

01 기본 방향

  1. 가.지역의 여건 및 학생의 특성에 맞는 영재교육과정을 운영한다.
  2. 나.영재들의 개인적 잠재력을 최대한 계발할 수 있는 다양한 교수. 학습 방법을 제공한다.
  3. 다.영재들의 잠재력 계발을 도와주는 교육과정 운영을 위한 교사들의 연구. 연수 활동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4. 라.학생들의 자유로운 학습 환경을 조성하기 위하여 소집단 활동을 격려하고 사이버 교육이 가능하도록 이를 지원한다.

02 기본 방침

  1. 가.영재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자기주도적인 학습 태도 및 영재성 계발, 도덕성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자율적으로 운영한다.
  2. 나.영재교육과정은 선수학습에 의한 관련 교과목 성적우수자가 아닌, 창의성 및 발전가능성이 높은 학생으로 육성하는데 중점을 둔다.
  3. 다.영재를 위한 교육과정은 고등정신 사고과정, 질 높은 산출물, 자유로운 환경, 남녀 평등한 교육내용으로 구성한다.
  4. 라.영재교육 프로그램은 전문기관이나 경기도교육청에서 개발한 자료를 본 영재학급의 실정에 맞게 재구성하여 활용한다.
  5. 마.영재교육과정은 주기적으로 교육내용, 방법 및 운영에 대해 전문가의 자문을 구하고 다른 영재교육원과 유기적 연계성을 유지하여 교육에 필요한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 축적, 관리한다.
  6. 바.영재교육에서 요구되는 학습 목표를 모든 학생이 성취하도록 지도하고 학생의 능력에 알맞은 학습의 기회와 방법을 제공하여, 학습 결손이 누적되거나 학습 의욕이 저하되지 않도록 노력한다.
  7. 사.학습 활동에서 학생의 직접적인 체험 활동(실험, 관찰, 조사, 수집, 노작, 토론, 견학 등)이 많이 이루어지도록 하고, 학습의 개별화에 노력한다.
  8. 아.학생들에게 공동학습 과제를 제시하고 소집단 학습 활동을 통하여 공동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경험을 많이 가지게 다

03 편제

  1. 가.교육과정은 교과 활동, 현장 체험 활동, 자기주도적 학습활동으로 편성한다.
  2. 나.교과 활동은 개설 학급에 따른 초등 과정 수학, 과학, 정보(SW,AI)로 편성한다.
  3. 다.체험활동은 현장 체험 활동과 캠프활동으로 나누어 편성한다.
  4. 라.자기주도적 학습활동은 개인(집단)별 주제탐구학습활동을 하며, 별도의 자기주도적 학습활동 결과 발표대회를 갖는다.

04 교육과정 운영 대상과 시간

교육과정 운영 대상과 시간
구분대상학년정원학급수수업일장소
수학,과학,SW 5학년20명1학급화 : 15:00~17:00 목 : 15:00~17:00프로그램별 교실
6학년--

05 교육과정 운영 절차

교육과정 운영 절차
추진 내용세부 실천 사항대상시기업무추진자
영재 교육과정 계획 수립
  • 기초조사 분석
  • 지도교사 위촉
  • 영재교육과정 편성․운영 기본방향, 방침수립
  • 연간 교수학습 프로그램 제출
  • 영재교육과정 완성
2~3월지도교사및교육과정편성. 운영위원회
영재 교육과정 운영
  • 오리엔테이션 및 개강식 : 3월
  • 교과 활동 운영 (수업활동 및 평가)
  • 체험 활동 운영 (현장학습, 캠프활동)
  • 자기주도적 학습 활동 운영 (주제탐구학습 및 발표)
영재교육대상자 전원3~11월지도교사및교육과정편성. 운영위원회
교육과정 평가
  • 학생 평가
  • 교육과정 운영 평가
  • 기초설문조사 (대상 : 학생, 학부모, 지도교사)
  • 학생 생활기록부 작성
영재교육대상자 전원12월지도교사및교육과정편성. 운영위원회